Android

(Android Studio) 프로젝트 구조

돗개진 2024. 3. 18. 19:58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그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

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파일의 큰 구조

 

1. 매니페스트 파일

: 앱의 기본 특징 설명, 앱의 구성요소 (액티비티, 서비스 등)를 정의한 XML 파일

 

2. 리소스 폴더

- drawable: 이미지 리소스를 담는 파일

- layout: UI 구성에 필요한 XML 리소스

- mipmap: 앱 아이콘 이미지

- values: 문자열 등의 값으로 이용되는 리소스 (string.xml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국어 지원을 위해 필요하므로 xml 코드에 text 값을 하드코딩하는 것은 지양된다)

 

! 주의할 점 !

: res 하위의 폴더 이름은 지정된 이름을 사용해야 함

: 각 리소스 폴더에 다시 하위 폴더를 생성할 수 없음

: 리소스 파일 명에는 알파벳 대문자를 사용할 수 없음

 

3. 코틀린 소스 파일

Android App은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

 


 

[ 강의 속 유용한 정보 정리 ]

 

- wrap_content: 내부 컨텐츠 크기에 맞게 크기가 변경(ex: 문자열의 길이가 길어지면 크기도 커짐)

- match_parent: 부모 레이아웃의 크기만큼 (레이아웃의 크기와 같게)

 

- 위젯

: View의 서브 클래스, 앱 화면을 구성하는 시각적인 모양을 지닌 UI 요소 (버튼, 메뉴, 리스트)

 

-레이아웃

: ViewGroup의 서브 클래스, 다른 뷰를 포함하면서 이들을 정렬하는 기능을 지닌 UI 요소

 

+ dp 단위를 사용하는 이유: 모든 디바이스에서 앱의 UI 가 정상적으로 출력되게 하기 위해서 (같은 비율 유지)

+ F3 버튼: 코드에 북마크 지정 -> ctrl + F3: 북마크 확인 및 이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