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그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
1. 매니페스트 파일
: 앱의 기본 특징 설명, 앱의 구성요소 (액티비티, 서비스 등)를 정의한 XML 파일
2. 리소스 폴더
- drawable: 이미지 리소스를 담는 파일
- layout: UI 구성에 필요한 XML 리소스
- mipmap: 앱 아이콘 이미지
- values: 문자열 등의 값으로 이용되는 리소스 (string.xml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국어 지원을 위해 필요하므로 xml 코드에 text 값을 하드코딩하는 것은 지양된다)
! 주의할 점 !
: res 하위의 폴더 이름은 지정된 이름을 사용해야 함
: 각 리소스 폴더에 다시 하위 폴더를 생성할 수 없음
: 리소스 파일 명에는 알파벳 대문자를 사용할 수 없음
3. 코틀린 소스 파일
: Android App은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
[ 강의 속 유용한 정보 정리 ]
- wrap_content: 내부 컨텐츠 크기에 맞게 크기가 변경(ex: 문자열의 길이가 길어지면 크기도 커짐)
- match_parent: 부모 레이아웃의 크기만큼 (레이아웃의 크기와 같게)
- 위젯
: View의 서브 클래스, 앱 화면을 구성하는 시각적인 모양을 지닌 UI 요소 (버튼, 메뉴, 리스트)
-레이아웃
: ViewGroup의 서브 클래스, 다른 뷰를 포함하면서 이들을 정렬하는 기능을 지닌 UI 요소
+ dp 단위를 사용하는 이유: 모든 디바이스에서 앱의 UI 가 정상적으로 출력되게 하기 위해서 (같은 비율 유지)
+ F3 버튼: 코드에 북마크 지정 -> ctrl + F3: 북마크 확인 및 이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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